본문 바로가기
MBTI

mbti유형 isfj 유형 isfj 특징 알아보기 ( 찐 isfj가 말하는 isfj 성격)

by bbiak 2023. 9. 6.
728x90
반응형

mbti유형 isfj 유형 isfj 특징 알아보기 ( 찐 isfj가 말하는 isfj 성격)

오늘은 어제에 이어 mbti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사실 저는 어릴때부터 쭉 ~ isfj 였기 때문에 더욱 isfj 유형과 특징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답니다. isfj 유형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 특히 여자친구나 남자친구가 isfj이신 분들은 더 mbti유형 중에서도 이 유형을 궁금해하실거 같아요.)

isfj 유형
isfj 유형

ISFJ는 수호자 형으로 내향, 감각,감정,판단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MBTI 특징을 설명하는 다양한 글들이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제가 공감가는 특징들을 간추려서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ISFJ특징

  • 게으른완벽주의자
  •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좋아함 (저는 특히나 !)
  •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 배려심이 많아 남들을 잘 챙기려함
  • 생각이 많음 (잡생각이 많아서 고민을 사서 만드는 스타일)
  • 계획세우는걸 좋아함 (저는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TO DO LIST 만들어요.)
  • 남들이 부탁하는 것을 거절 못함 
  • 자신에게는 엄격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 안친한 사람에게 친절하고 매너좋지만 선을 분명하게 지킴 ( 쉽게 친해질 수 없음)
  • 친하면 장난 많이 함( 진짜 친하면 장난 없음ㅋㅋ)
  • 계획적으로 보이지만 부지런한 성격은 아님 (이것도 인정)
  • 상황에 따라 외향적으로 보일수도 있음 (하지만 속은 내향적이라는거...)
  • 모임에서 한 행동을 집에와서 다시 생각하면 서 왜 오바했지 라며 후회함 (이것도 있음)

사실 ISFJ 유형은 내향적이지만 필요한 때에서는 또 외향적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어서, 정말 친하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할때 제가 I라는 사실을 밝히면 많이들 놀란답니다. (사회적 사교성은 있는 편인 ISFJ..ㅋㅋ) 그리고 회사생활을 같이 해본 동료들은 저에게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확실한 선이 있다고 해요 ㅋㅋ 친해질듯 말듯한 그 선..ㅋㅋㅋ 저도 잘 알지만 그 선을 없애는건 또 싫어서 친한듯 안친한듯한 관계를 유지하며 잘 지내는 중입니다.

 

대체적으로 ISFJ는 본인보다는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고 공감하기 때문에 공감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면 좋다고 하는데요. 간호사, 정신과의사와 같은 의료 보건분야도 좋고, 사회복지사나 교사, 유치원교사와 같은 사회복지,교육분야도 적합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전혀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죠 ㅋㅋ) 이러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이런 직업이 잘 맞는다! 이건 또 아닌거 같으니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잘 찾는 것도 중요한거 같아요.

 

어릴때부터 ISFJ인 사람이라 특징,팩폭 들을 읽으면 혼자 뜨끔 거릴때가 많은데요. 위에 알려드린 ISFJ유형, 특징은 정말 제가 다 공감가는 것들만 추려서 적은거라 지금 읽어도 내가 그렇지.. 라며 인정을 하게되는 것들이 많아요. isfj 유형은 개인만의 시간과 공간을 중요시 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것을 또 잘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연인관계에선 더더욱!) 개인시간과 공간을 존중해주지 않으면 그걸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mbti 유형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부분을 존중해주면 정말 감동받아 상대방에게 더 잘해주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isfj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는데요. 다음에는 isfj 여자친구, 남자친구 특징을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참고로 isfj 지만 남편은 estj거든요 ㅋㅋㅋ 이 두 mbti의 연애,결혼 궁합 특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테니 앞으도로 mbti 유형 포스팅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728x90
728x90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사이트 공유  (0) 2023.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