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요리레시피

솥밥 하는법 우삼겹 솥밥 레시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by bbiak 2023. 10. 10.
728x90
반응형

솥밥 하는법 우삼겹 솥밥 레시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지난 주말은 오랜만에 집에서 다양한 요리들을 도전해봤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일 맛있게 먹었던 솥밥 하는법을 여러분들께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솥밥 하는법을 다들 어렵게 생각하시는데 이것도 한,두번 하다보면 요령이 생겨서 전기밥솥에 하는 밥보다 훨씬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저는 다양한 솥밥 레시피중에서도 호불호가 거의 없는 우삼겹 솥밥을 도전해봤는데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

솥밥 하는법솥밥 하는법

우삼겹 솥밥 하는법 - 2인분 기준

재료 : 우삼겹 (인원수에 맞게 적절하게) 저는 냄비 바닥 채우는 양 정도로 했어요 g 수로 따지면 300~350g 정도 준비하시면 됩니다, 쌀 2컵 (쌀은 솥밥을 하기 30분 전에 미리 불려두셔야 해요), 육수(또는물) 400ml 쪽파 3,4대 , 진간장, 맛술, 설탕, 요리에센스 연두 (생략가능하지만 저는 연두를 써서 만들었더니 감칠맛이 더 있었어요.) 

 

01.무쇠솥에 우삼겹을 맛술 둘러서 볶아줍니다. 중간정도 볶았을때 진간장 3스푼, 설탕 반스푼,연두 3스푼 넣어 볶아줍니다. 적당히 볶은 고기는 다른 그릇에 덜어줍니다.

02. 고기를 볶고 남은 기름은 3스푼 정도 남겨두고 다 덜어준 뒤 불려둔 쌀 2컵을 넣어 강불에 볶아 쌀알이 투명해질때까지 볶아줍니다. 쌀을 볶을 때에도 진간장 2스푼, 연두 2스푼 넣어서 같이 볶아줍니다.

03.볶은 쌀에 육수를 부어주고 끓여줍니다.

04.육수가 끓어 물이 졸아들면 밥을 한번 저어주고 뚜껑덮어 약약불에 10분 정도 둡니다. 

(이때 약약불에 두는 시간은 밥양,물양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중간중간 상태를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05.쪽파는 0.5cm 정도로 쫑쫑 썰어줍니다.

06.밥을 확인해 적당히 익었다면 쪽파와 덜어놓은 우삼겹을 넣은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10분 뜸들여줍니다.

 

솥밥으로 한 밥은 특유의 찰기와 윤기가 있어서 솥밥 하는법에 빠지시면 밥을 하실때 다른 곳보다 솥밥을 계속 찾으실거에요. 저도 오랜만에 무쇠솥 꺼내서 해먹었는데 자주 해먹어야 되겠다 싶더라구요. 재료도 그렇게 많이 필요한게 아니니 솥밥 레시피 찾고계시는 분들은 꼭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