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요리레시피

삼계탕 간단 레시피로 맛있게 끓이는법 (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by bbiak 2023. 6. 20.
728x90
반응형

삼계탕 간단 레시피로 맛있게 끓이는법 (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지난 주말에 남편이 여름감기가 걸려서 힘들다며 특식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사실 뭐 먹고 싶냐 물어보니 찜닭이랑 삼계랑이야기 해서 그나마 만들기가 편한 삼계탕을 만들어준다고 했다.

 

사실 삼계탕은 어떤재료로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나처럼 간단하게 만들수도 있고 아니면 어려워질 수 있는데, 부담없이 쉽게 만들어 먹고 싶은 사람이 만들어 먹는다면 내가 만들어먹고 있는 삼계탕 간단 레시피도 나쁘지 않은거 같다.

 

삼계탕 간단 레시피라고 하지만 집에 양파,대파,마늘 등 야채가 좀 넉넉하게 있어야 하니 없다면 이 세가지를 생닭과 함께 구매해야 한다. 사실 양파,대파,마늘은 삼계탕이 아니더라도 어느 요리에도 잘 쓰이는 기본 야채들이니 사두어도 잘 활용될 수 있다.

삼계탕 간단 레시피

삼계탕의 핵심재료인 생닭은 집에서 전통시장이 가깝다면 전통시장이나 닭손질을 해주는 곳으로 가서 사는게 좋을거 같다. 나는 갑자기 삼계탕을 끓여야 해서  집 앞 마트에서 생닭을 샀는데, 내가 직접 손질을 해야하니 좀 힘들었다. (마음이..)

생닭을 손질하는 방법이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생고기를 만지는게 어려운 사람들인 전통시장안에 있는 닭집에 가서 미리 손질을 해오는 게 좋을거 같다.

 

생닭손질법

 

생닭손질법닭날개 끝부분을 잘라주고, 닭의 엉덩이 부분에 남아있는 지방을 잘라내야 한다. 특히 닭똥집(모래집)있던 부위는 잡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붙어있던 지방을 잘 정리해주는게 좋다. 닭똥집이 있던 부위 외에도 지방이 많은 부위는 제거해주는 것이 좋으며, 닭날개 끝부분도 제대로 손질이 안되면 잡내가 잘 수 있으니 제거해주어야 한다.

 

닭의 몸통 안쪽에도 잘 정리가 되어 있겠지만 간혹 내장이 다 정리되지 못한채 조금씩 붙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것까지 잘떼어 주면 된다.

 

생닭을 손질할 때에는 일반 칼도 잘 들지 않아서 나는 육류를 손질할 때 쓰는 강도가 센 가위로 손질해줬더니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정리할 수 있었다. 

 

삼계탕 간단 레시피는 

손질된 생닭 몸통부분에 마늘을 넉넉하게 넣어주고, 마늘은 많이 넣어도 크게 상관없으니 많이 많이 넣어주었다.

( 어림잡아 30개 이상의 마늘을 넣었다.)

대파는 냉동해두었던게 있어 흰부분 부터 초록부분까지 넉넉하게 두대 정도 넣어주었고, 양파도 2개 손질해서 넣어주었다. 

 

생닭과 야채를 넣은 후에는 물 2리터를 부어주고 끓인 후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여 1시간 정도를 놔두면 간단 삼계탕이 완성된다. 지방을 제거해서 그런지 크게 불순물 없이 잘 삶겨서 좋았다. 처음엔 그냥 투명한 물색깔이지만 3,40분 이상이 되면서  점점 국물색이 뽀얗게 변해가는걸 볼 수 있다.

사실 간단 삼계탕 레시피는 남편이 알려준 건데 처음엔 이렇게 해도 삼계탕이 만들어진다는거에 살짝 의심했지만, 먹어보니 맛이 괜찮아서 그 뒤로는  부담없이 편하게 삼계탕이 먹고싶다고 하면 간단 삼계탕 레시피로 해주는거 같다. 사실 백숙에 더 가까운.. 닭요리 이긴 한데 뭐 백숙이던 삼계탕이던 맛만 좋으면 되는거 아닐까싶다.

 

그래도 궁금해서 찾아본 삼계탕과 백숙의 차이점

백숙은 닭을 통째로 담아 대추와 마늘을 넣고 물을 넣어 끓인 음식이라고 하며 삼계탕은 인삼을 기본으로 하여 찹쌀, 대추 , 황기, 밤을 넣고 푹 고아 만든 보양음식이라고 한다... 내가 만든건 삼계탕이 아니라 백숙이였다는 사실에 뜨끔 하지만 나처럼 삼계탕 간단 레시피를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만들어 먹도 나쁘진 않을거 같다.

그리고 나는 인삼을 크게 좋아하지 않아서 앞으로도 인삼을 빼고 만들어 먹을거 같다.

1시간 넘게 푹 고아서 만든 삼계탕 사실 나보다는  남편이 훨씬 삼계탕,백숙을 좋아하는데 기력이 떨어지거나 몸이 안좋을때면 항상 닭을 삶아달라고 하는거 같다. 보양음식이라는 생각에 그러는거 같긴 한데.. 뭐 이정도는 간단한 버전이니 먹고싶다하면 해줄 의향이 있다.

 

여튼, 삼계탕 간단 레시피로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겐 도움이 될 수 있길


2023  초복 중복 말복

초복 7월 11일 (화)
중복 7월 21일 (금)
말복 8월 10일 (목)

아! 그리고 제일 중요한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도 준비했다.

삼계탕이나 닭요리 먹어야 한다고 알려진 초복, 중복,말복 날짜 체크하셔서 맛난 요리 만들어 먹길.

728x90
728x90